본문 바로가기
건강일상생활정보

[건강정보]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알아보기

by 태양빛 2022. 12. 26.
728x90

[건강정보]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알아보기

 

안녕하세요. 좋은 하루되세요^^.

오늘은 건강정보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

발급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

 

나는 올해 초 이직을 하게 되면서

직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로 변경되었다.

 

그러다보니 기존에 납부하던 보험료보다

훨씬 더 많은 금액을 내야만 했다.

 

하지만 월급은 쥐꼬리만한 상황인데

매달 나가는 고정지출액이

너무 부담스러웠다.

 

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을까

고민하다 문득 내가 얼마나 벌고 있는지

확인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물론 통장내역을 통해 알 수 있었지만

확실하지 않았다.

 

그러던 중 인터넷 검색을 통해

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라는 것을

알게 되었다.

 

이를 통해 나의 소득수준을

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.

 

결과적으로 꽤 큰 금액을

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.

 

그렇다면 해당 서류는 어디서

발급받을 수 있고

 

또 어떠한 정보들을 제공하는지

알아보자.

 

1.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

 

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란 가입자의

건강보험 취득, 상실 이력을

확인할 수 있는 서류이다.

 

과거에 근무했던 직장의 기록이 전부 나오는데

언제부터 언제까지 근무했는지 알 수 있다.

 

직장 건강보험 가입자의 경우

가족들의 내역까지 조회할 수 있다.

 

 

2.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

 

인터넷으로 발급받을 경우,

우선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

접속해야 한다.

 

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입력하면

쉽게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.

 

그리고 로그인 후 공동인증서(구 공인인증서)

이용해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.

 

만약 없다면 가까운 은행 지점에 방문하여

발급받으면 된다.

 

다음으로 조회/발급 메뉴를 클릭하자.

그러면 하위 메뉴창이 뜨는데

이때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신청을

누르면 된다.

 

마지막으로 프린터 출력 버튼을

누르면 끝이다.

 

이렇게 간단한 과정을 거쳐 손쉽게

관련 서류를 얻을 수 있다.

 

다만 주의할 점이 하나 있다.

반드시 프린트 전용 프로그램을

설치해야만 정상적으로 출력된다는 것이다.

 

그렇지 않으면 화면상으로만 열람되고

인쇄되지 않으니 유의하길 바란다.

 

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에서도 발급

받을 수 있다.  

 

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 인터넷으로

발급 받는 경우 수수료가 없다.

 

인증서가 있고, 프린트를 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

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것이 더

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든다.

 

이상으로,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에

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.

감사합니다. 오늘도 편안하세요^^.

 

728x90

댓글